주택관리사의 모든것

2021. 7. 9. 16:4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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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아니지만, 얼마 전까지 여러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리과장으로(2001년~2018년)까지 근무하였고,

2016년에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하고 2017년 이전 경력을 제출하여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발급받았습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근무 및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대하여 실제 경험한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주택관리사보란?

- 공동 주택의 시설을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사람

- 주택관리사보의 자격을 취득하면 500세대 이하의 아파트에서 관리소장을 맡을 수 있고, 3년의 경력이 더해지면 500
세대 이상의 아파트를 포함해서 모든 세대의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이 될 자격이 주어진다.

- 주택관리사(보)란 알기 쉽게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사진

 


2.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및 합격선

1차시험 2차시험
1교시(100분) 2교시(50분) 1교시(100분)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 1차시험 :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한자

- 2차시험 :
* 선발예정인원의 범위 내에서 합격자 결정 점수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한자.
다만, 모든 과목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득점을 한 사람의 수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모든 과목 40점 이상을 득점 한자로 함.) 이상을 얻은 사람으로서 전과목 총득점의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

* 동점자로 인하여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를 결정.

- 제1차 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다음 회의 시험에 한하여 제1차 시험을 면제함.


3. 주택관리사보 시험공부법(내 맘대로 공부)


저의 경우 직장에 다니면서 3년 만에 합격했습니다. 머리가 아주 나빠서 힘들었지만 그래도 합격은 했으니 제가 시험 합격에서 가장 중요했던 점을 한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매일 꾸준히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다.
- 첨엔 누구나 이해가 안 간다 특히 민법 그냥 계속 시청한다. 그러다 아주 조금씩 이해가 가기 시작한다.

2. 전체 과목 중 1차 과목에 집중해서 공부한다.(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 1차를 합격해야만 2차 시험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고 1차의 공부량이 많기 때문에 우선 1차에 집중한다.
저 같은 경우 2차 공부는 1차를 합격한 이후에 시작하여 합격했다. (독학으로 했다면 약 10년이상 걸릴거임)

3. 암기 공부로 두 번 실패하고, 세 번째 이해 공부로 바꾸고 합격했습니다.
- 하루에 책을 많이 보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중요한 한 줄을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머릿속에서 빨리 잊히지
가 않습니다.

 




4. 주택관리사보 합격자 현황

 

 


4.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되려면?



- 1단계 :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는 매년 1회 실시하는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하여야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 2단계
* 주택관리회사에서 실시하는 공개채용으로 교육 후 관리소장으로 배치되는 경우
* 경력이 없는 상태로 바로 관리소장으로 취업하기란 매우 어렵다. 주택관리업체 사장이 아버지가 아닌 이상
처음에는 관리소 직원으로 입사 후 경력을 쌓은 후 평사원 - 관리과장 - 관리소장으로
한 단계씩 밟아가는 과정이 있다.

 

 


5. 주택관리사의 업무(주택관리사가 하는 일)



공동주택관리법 제64조(관리사무소장의 업무 등)
①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주택관리사를 해당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이하 “관리사무소장”이라 한다)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세대수 미만의 공동주택에는 주택관리사를 갈음하여 주택관리사보를 해당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으로 배치할 수 있다.
1. 입주자대표회의(자치관리의 경우에 한정한다)
2. 제13조제1항에 따라 관리업무를 인계하기 전의 사업주체
3. 주택관리업자
4. 임대사업자

② 관리사무소장은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공동주택의 입주자등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집행한다. <개정 2020. 6. 9.>
1.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의결하는 다음 각 목의 업무
가. 공동주택의 운영ㆍ관리ㆍ유지ㆍ보수ㆍ교체ㆍ개량
나. 가목의 업무를 집행하기 위한 관리비ㆍ장기수선충당금이나 그 밖의 경비의 청구ㆍ수령ㆍ지출 및 그 금액을 관
리하는 업무

2. 하자의 발견 및 하자보수의 청구, 장기수선계획의 조정, 시설물 안전관리계획의 수립 및 건축물의 안전점검에
관한 업무. 다만, 비용지출을 수반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3. 관리사무소 업무의 지휘ㆍ총괄

4. 그 밖에 공동주택관리에 관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업무
③ 관리사무소장은 제2항제1호가목 및 나목과 관련하여 입주자대표회의를 대리하여 재판상 또는 재판 외의 행위를
할 수 있다.
④ 관리사무소장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 그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⑤ 관리사무소장은 그 배치 내용과 업무의 집행에 사용할 직인을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장ㆍ군수ㆍ
구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한 배치 내용과 직인을 변경할 때에도 또한 같다


6.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 주택관리사의 월급여(주택관리사 연봉)

- 주택관리사로 취업 후 경기도 지역의 관리소장 요즘 월급여입니다.


* 2021년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 급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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